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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bBarController 탭바컨트롤러 ????????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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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스텀 탭바 컨트롤러 만들기
메인스토리 보드에서 탭바 컨트롤러를 추가한다.
연결된 뷰컨트롤러를 삭제하고(있는거 사용하면 버그있다함), 뷰컨트롤러 3개를 각자 연결을 다시해준다.
탭바에 연결한 뷰컨트롤러의 StoryboardID를 작성한다. VIEW01, VIEW02,VIEW03
CSTabBarController.swift파일을 생성한다.
import UIKit
// 탭바컨트롤러클래스를 상속받아야한다.
class CSTabBarController :UITabBarController{
//뷰하나(탭바역할)와 버튼3개(탭바이이템) 생성
let csView = UIView()
let tabItem01 = UIButton(type: .system)
let tabItem02 = UIButton(type: .system)
let tabItem03 = UIButton(type: .system)
override func viewDidLoad() {
//기존 탭바를 숨김처리
self.tabBar.isHidden = true
//새로운 탭바 역할을 할 뷰를 위해 기준 좌표와 크기를 정의합니다.
// 뷰의 너비가 화면 전체 너비와 동일 하도록 설정
let width = self.view.frame.width
let height: CGFloat = 50 // 뷰의 높이 값을 50으로 설정
let x: CGFloat = 0 //x좌표를 0으로 설정
let y = self.view.frame.height - height // 화면전체높이에서 뷰의 높이 만큼을 뺀값을 y좌표로설정
//정의된 값을 이용하여 새로운 뷰의 속성을 설정합니다.
self.csView.frame = CGRect(x: x, y: y, width: width, height: height)
self.csView.backgroundColor = .brown
self.view.addSubview(self.csView)
// ① 버튼의 너비와 높이를 설정한다.
let tabBtnWidth = self.csView.frame.size.width / 3
let tabBtnHeight = self.csView.frame.height
// ② 버튼의 영역을 차례로 설정한다.
self.tabItem01.frame = CGRect(x: 0, y: 0, width: tabBtnWidth, height: tabBtnHeight)
self.tabItem02.frame = CGRect(x: tabBtnWidth, y: 0, width: tabBtnWidth, height: tabBtnHeight)
self.tabItem03.frame = CGRect(x: tabBtnWidth * 2, y: 0, width: tabBtnWidth, height: tabBtnHeight)
// ③ 버튼의 공통 속성을 설정하고, 뷰에 추가한다.
self.addTabBarBtn(btn: self.tabItem01, title: "첫 번째 버튼", tag: 0)// 화면전환에 사용할 태그 설정
self.addTabBarBtn(btn: self.tabItem02, title: "두 번째 버튼", tag: 1)
self.addTabBarBtn(btn: self.tabItem03, title: "세 번째 버튼", tag: 2)
// 처음에 첫 번째 탭이 선택되어 있도록 초기 상태를 정의해 준다.
self.onTabBarItemClick(self.tabItem01)
}
// 버튼의 공통 속성을 정의하기 위한 메소드
func addTabBarBtn(btn: UIButton, title:String, tag: Int) {
// 버튼의 타이틀과 태그값을 입력한다.
btn.setTitle(title, for: .normal)
btn.tag = tag
// ④ 버튼의 텍스트 색상을 일반 상태와 선택된 상태로 나누어 설정한다.
btn.setTitleColor(UIColor.white, for: .normal) // 일반 상태의 버튼 색상
btn.setTitleColor(UIColor.yellow, for: .selected) // 선택되었을 때의 버튼 색상
// ⑤ 버튼에 엑션 메소드를 연결한다.
btn.addTarget(self, action: #selector(onTabBarItemClick(_:)), for: .touchUpInside)
// csView에 버튼을 추가한다.
self.csView.addSubview(btn)
}
@objc func onTabBarItemClick(_ sender: UIButton) {
// 모든 버튼을 선택되지 않은 상태로 초기화 처리한다.
self.tabItem01.isSelected = false
self.tabItem02.isSelected = false
self.tabItem03.isSelected = false
// 인자값으로 입력된 버튼만 선택된 상태로 변경한다.
sender.isSelected = true
// 버튼에 설정된 태그값을 사용하여 뷰 컨트롤러를 전환한다.
self.selectedIndex = sender.tag
}
}
CSTabBarController.swift파일을 메인스토리보드로 가서 탭바컨트롤러 클래스로 설정한다.
탭바에 연결된 뷰 컨트롤러를 전환할 때에는 화면전환코드를 작성할 필요가 없다.
단지 원하는 뷰 컨트롤러의 인덱스 번호를 탭바 컨트롤러의 selectedIndex 속성에 할당하기만 하면 된다. 나머지는 탭바 컨트롤러가 알아서 처리해준다.
버튼에 설정한 tag속성값은 sender.tag구문을 이용해 전환할 뷰 컨트롤러의 인덱스를 얻을 수 있다. 탭바 아이템을 클릭할때 마다 그에 맞는 화면으로 전환된다.
탭바 각각의 화면은 어떻게 구현해야 되는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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