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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UI / awt, swing 사용해 구현하기 본문
GUI란? graphical user interface
도표, 그림,문자로 쓰는 / 사용자 / 상호작용 > 그림,문자,도표로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것
AWT(Abstract Window Toolkit) / SWING(그네). 상위모델
추상하다. (여러 가지 사물이나 개념에서 공통되는 특성이나 속성 따위를 추출하여 파악하는 작용) -> OS의 컴포넌트를 추출해서 사용
어떻게 사용?
1. 프레임을 만들고 (컨테이너)
2. 패널을 붙여 사용( 패널안에 버튼,텍스트필드,체크박스,레이블 등을 담을 수 있음)
3. main()메소드에 작성.
1)AWT(Abstract Window Toolkit)
추상하다. (여러 가지 사물이나 개념에서 공통되는 특성이나 속성 따위를 추출하여 파악하는 작용)
윈도우 / 도구수단/ 상자
-> 공통특성을 추출해 적용하는 윈도우 도구상자
- GUI프로그래밍(윈도우 프로그래밍)을 위한 도구
- Java로 구현하지 않고 OS의 컴포넌트를 그대로 사용(OS 종속적)
2) Swing 이 상위모델로 , awt를 포함
AWT를 확장한 GUI프로그래밍 도구/ AWT보다 더 많은 종류의 컴포넌트 제공
- 대문자 J로 시작
- 스스로 화면에 자신을 출력하는 컨테이너 : JFrame, JDialog, JApplet
스윙에서 프레임의 역할 = JFrame클래스
생선된 JFrame객체는 Frame(java.awt.Frame)/ 메뉴바(Menu Bar)/ 컨텐트팬(Content Pane)의 3공간으로 구성
만드는 순서
1. 프레임 만들기(최상위 컨테이너 만들기)
2. 프레임에 스윙 컴포넌트 붙이기
3. main() 메소드 작성
배치 관리자(Layout Manager)
컨테이너 안에 추가되는 컴포넌트의 위치와 크기를 자동적으로 결정한다.
내가 사이즈를 임의로 정할수 없음
절대위치 , 내가 원하는 위치에 정확히 배치하려면,
배치관리자 속성을 null값으로 해주어야한다.
컨테이너 안에 추가되는 컴포넌트의 위치와 크기를 자동적으로 결정한다.
flow, Border,Grid,Box, Card 레이아웃이 있다.
쓰는 방법은 찾아보기. 정리가 잘된 블로그가 많다.
이미지 출처, 하단 블로그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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